현명한 초보 투자자

2016. 8. 29. 22:44

최근 주식투자에 관심이 생겼다.

직장에서 월급을 받고 있지만, 월급만으로는 미래의 안전한 삶을 영위하지 못할 것 같다는 생각으로 인한 조바심이 생긴 것 같다.


문득 통장을 보니 아무 생각없이 모아두고 있던 적금이 있었다. 이 돈을 잘 활용하면 더 많은 수익을 낼 것 같은데 그냥 묵혀두고만 있는 것 같아 기회를 놓친다는 느낌도 들었다.


이 책에서 말하는 주식투자 기법은 한가지다. '가치투자'.

즉 시장에 형성된 가격보다 더 높은 가치를 가진(저평가된) 종목을 싸게 구입하여 비싸게 파는 전략을 말한다. 이러한 가치투자는 시장의 자정작용으로 언젠가는 제 값을 받게 된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고 가치투자자들도 그렇다는 신념을 갖고 있다.


주식은 도박이다 라는 말을 많이 들어왔다.

다른 사람들의 말을 듣고 투자를 하거나, 주식 차트만을 보고 종목을 선정하는 투자자들에게는 도박이 될 수도 있다. 왜냐면 타인이 제공하는 정보로 수익을 얻더라도 수익이 난 원인을 모르기 때문에 결국 운으로 돈을 번거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주식 차트또한 종목의 가치를 말해주지는 않는다. 주식 차트는 단지 과거의 데이터이기 때문이다. 과거의 결과가 미래를 알려주진 않으므로 이를 근거로 삼는 것은 도박을 하는 것과 유사하다.


'현명한 초보 투자자'는 상당히 읽기 쉬운 책이다. 불과 몇시간만에 완독을 할 수 있었다. 주식을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도 쉽게 읽고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기본적인 용어에 대한 설명도 충실하다. 게다가 종목의 가치를 산정하는 저자 나름대로의 공식도 제공하고 있다. 이 책을 읽는다하더라도 곧바로 수익을 얻는 투자자가 되기는 힘들 것이다. 하지만 이제 막 주식을 시작한 초보자거나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기본적인 개념을 알고 투자에 대한 인식을 세우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결론은 추천!

'' 카테고리의 다른 글

30년 차가 3년 차에게  (0) 2018.04.22
땡큐 파워  (0) 2017.05.08
내일도 출근하는 딸에게  (0) 2016.01.04
혼자 있는 시간의 힘  (0) 2015.12.07
독서는 절대 나를 배신하지 않는다  (0) 2015.1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