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GIS] 대한민국 격자 레이어 생성

2022. 10. 8. 13:34[개발] 지식/GIS

Korea Map

대한민국 격자레이어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첫번째로 대한민국 지도를 불러와야 하고, 두번째로 대한민국 경계 레이어를 불러와야 하고, 마지막으로 경계 레이어를 기준으로 격자 레이어를 생성해야 한다. 대한민국 지도는 격자를 생성하는데 직접적으로 사용하지는 않지만, 대한민국 경계 레이어 또는 격자 레이어와의 일치 여부를 시각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불러올 것이다.

TMS for korea 플러그인

QGIS의 플러그인 중 TMS for korea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Naver, Kakao, Vworld 맵을 가져올 수 있다. 먼저 상단의 메뉴바에서 플러그인 메뉴 안에 플러그인 관리 및 설치... 를 클릭한다.

검색창에 TMS for Korea 를 입력하면 하나의 플러그인이 검색된다. 선택하고 설치한다.

상단 메뉴에 웹 메뉴를 열어보면 TMS for Korea 메뉴가 생겼을 것이다. 안으로 들어가면 위 캡쳐와 같은 맵들을 불러올 수 있다. 나는 Kakao Map을 기준으로 할 것이므로 Kakao Street 를 불러왔다.

대한민국 경계 레이어

다음은 행정구역 레이어를 불러와야 한다. 아래 링크에서 2021년 1월 기준 시/도 Shape File을 다운받아 드래그 앤 드롭 하면 레이어가 추가된다.
-> 대한민국 최신 행정구역(SHP) 다운로드

자세한 내용은 [GIS 개발환경 세팅] 2. QGIS 설치 & 행정구역 레이어 불러오기를 참고하면 된다.

레이어 색상은 랜덤으로 결정된다.

다음에는 레이어별로 적합한 좌표계를 설정해야 한다. 카카오맵의 경우 EPSG:5181 좌표계를 사용한다. 하지만 행안부 행정구역 레이어는 EPSG:5179 좌표계를 사용한다. 이는 레이어를 생성한 주체로부터 알아내는게 가장 정확하다. 만약 좌표계가 맞지 않다면 카카오맵 위의 대한민국 지도와 정확하게 결합되지 않으므로 시각적으로 금방 확인이 가능하다. 레이어 좌표계 설정은 레이어에 우클릭한 뒤 레이어 좌표계 메뉴를 활용하면 된다.

격자(그리드)

그리드 생성

이제 격자를 생성해야 한다. 벡터 - 조사 도구 - 그리드생성... 을 선택한다.

다이얼로그가 뜨는데 이번에는 100m x 100m 짜리 격자를 생성할 것이다. 일단 그리드 유형은 사각형(폴리곤)으로 설정한다. 그리드 범위는 우측 ... 버튼을 클릭해서 아까 추가한 대한민국 경계 레이어를 선택한다. 수평 간격과 수직 간격은 100m로 설정하고 그리드 좌표계는 EPSP:5179를 선택한다. 그리고 실행 버튼을 클릭한다.

처리 중...

생성이 완료되었다. ‘그리드’ 라는 신규 레이어가 추가 되었는데 전국 단위로 지도를 줌 아웃하면 로딩되는 속도가 꽤 느리다.

격자와 행정구역의 교집합(겹치는 부분) 선택

이제 격자 레이어와 행정구역 레이어의 겹치는 부분을 선택해야 한다. 그리고 선택한 부분만을 별개의 레이어로 추출할 것이다. 벡터 - 조사 도구 - 위치로 선택... 을 클릭한다.

선택할 대상은 ‘그리드’ 레이어 이므로 다음 위치에서 객체 선택 항목에서는 ‘그리드’ 레이어를 선택해 주고, 비교 대상 객체는 행정구역 레이어를 선택한다. 그리고 실행 버튼을 클릭한다.

하지만 위와 같은 에러가 발생하면서 종료되었다.

유효하지 않은 객체 제거

에러 메세지대로 행정구역 레이어에 유효하지 않은 객체가 존재하기 때문에 작업이 실패한 것이다. 이는 다른 작업을 할 때도 계속 방해가 되기 때문에 미리 제거해두는 것이 좋다.

상단 메뉴에서 공간 처리 - 툴박스 를 선택한다.

툴박스 다이얼로그가 열리면 무결성 검증을 검색하고 실행한다.

행정구역 레이어를 선택하고 → 실행

오류 산출물, 유효한 산출물, 유효하지 않은 산출물 레이어가 추가되었다.

오류 산출물은 수정하고자 하는 대상이므로 잘 보이도록 색상을 변경하고 레이어 중 최상단으로 이동시키자. 유효한 산출물은 정상이므로 체크 해제 하고, 유효하지 않은 산출물은 오류 산출물이 포함된 영역을 뜻하지만 수정 대상 자체는 아니므로 체크 해제해도 된다.

잘 보이도록 레이어 위치와 색상을 변경한 모습. 총 6개의 오류 지점이 보인다.

오류지점을 최대한 확대한다.

툴 바에서 편집 아이콘을 클릭하고 꼭지점 찾기(또는 버텍스 찾기) 아이콘을 누르면 꼭지점들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드래그하여 오류 지점을 선택한다.

선택된 모습

키보드 del 을 눌러서 제거하자. 그럼 해당 꼭지점(버텍스)이 사라지면서 연결된 선이 약간 변경된다. 전체 지도에서 이정도 변경은 수용할 수 있을만큼 작으므로 감안하고 진행할 수 있다. 나머지 5개의 오류 지점도 동일하게 처리한다.

그리고 다시 무결섬 검증을 실행한다.

이제 오류 산출물이 보이지 않는다. 다 되었으면 오류 산출물, 유효한 산출물, 유효하지 않은 산출물 레이어를 지우자.

격자와 행정구역의 교집합(겹치는 부분) 선택 → 재시도

이제 다시 격자 레이어와 행정구역 레이어의 겹치는 부분을 선택한다. 벡터 - 조사 도구 - 위치로 선택... 을 클릭한다.

대상 객체는 격자 레이어를, 비교 대상 객체는 행정구역 레이어를 선택한 뒤 실행.

이제 오류가 뜨지 않고 잘 진행된다.

대한민국 격자 레이어 생성

그리드 레이어에서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내보내기 메뉴를 보면 선택한 객체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 버튼이 있다. 선택하자.

포맷은 ESRI shapefile을 선택하고 파일 이름을 지정한다. 좌표계는 5179를 선택. 인코딩은 EUC-KR로 수정한다. 그리고 선택한 객체만 저장에 체크한다. → 확인

격자_대한민국 레이어가 생성되었고 로딩 중.. 전체 지도가 보이도록 줌 아웃하면 로딩하는데 시간이 좀 걸린다. 로드되는걸 보니 대한민국에 딱 맞는 레이어임을 확인할 수 있다.

로드 완료. 격자 레이어는 파란색으로 지정해놨는데 검은색으로 보이는 이유는 격자가 100m x 100m 라서 너무 촘촘하기 때문이다.

서해안 부근을 확대해보면 파란색 격자로 잘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Reference

그리드(격자) 영역 생성 방법

QGIS 3.4에서 격자 생성 후 구역 통계 계산하기

<